치료 기술/관절 건강

어깨 목 돌릴때 소리 나는 이유

carspys 2024. 4. 17.

어깨와 목을 돌릴 때 '딱딱', '뻐근'과 같은 소리가 나는 경험, 누구나 한 번쯤 해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소리는 불편함과 함께 불안감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과연 어떤 이유에서 이런 소리가 나는 걸까요?

 

이 글에서는 어깨 목 돌릴 때 소리 나는 이유와 주요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을 자세히 알아봅니다.

 

✅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클릭

 

목 돌림
목 돌릴때 소리 나는 이유

 

1. 어깨 목 돌릴 때 소리 나는 이유

어깨 목 돌릴 때 소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관절 연골 마모

나이가 들면서 관절 연골이 마모되면 관절 표면이 거칠어져 서로 부딪히면서 소리가 발생합니다. 특히, 어깨 관절은 움직임 범위가 넓고 체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골 마모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근육 긴장

잘못된 자세나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근육이 긴장되면 근막이 팽팽해져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와 목은 근육이 많이 밀집되어 있어 근육 긴장이 쉽게 일어납니다.

 

인대 건반 손상

인대나 건반이 손상되면 관절의 안정성이 저하되어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는 회전근 개 손상으로 인해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봉와낭염

봉와낭은 근육과 뼈 사이에 위치한 주머니로, 관절을 윤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봉와낭이 염증되면 관절 움직임이 제한되고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 봉와낭염은 '충돌 증후군'으로 불리는 증상을 유발하며, 이는 어깨를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석회화

관절 주변에 석회가 축적되면 관절 움직임이 제한되고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와 목은 석회화가 일어나기 쉬운 부위입니다.

 

어깨 돌림
어깨 돌릴때 소리 나는 이유

 

2. 주요 원인에 따른 증상

관절 연골 마모

  • 통증: 운동 시 또는 특정 자세를 유지할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 견고함: 관절이 거칠어지고 움직임 범위가 제한됩니다.
  • 딸깍거리는 소리: 관절을 움직일 때 '딱딱', '뻐근'과 같은 소리가 발생합니다.

 

근육 긴장

  • 통증: 근육이 팽팽하고 압통이 있습니다.
  • 뻐근거림: 근육을 움직일 때 '뻐근', '뻐근' 하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 묵직함: 어깨와 목이 무겁고 묵직하게 느껴집니다.

 

인대 건반 손상

  • 통증: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 불안정감: 관절이 불안정하게 느껴지고 쉽게 삐질리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 딸깍거리는 소리: 관절을 움직일 때 '딱딱', '뻐근'과 같은 소리가 발생합니다.

 

봉와낭염

  • 통증: 어깨 앞쪽 또는 옆쪽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 운동 제한: 특정 방향으로 움직일 때 통증으로 인해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 딸깍거리는 소리: 관절을 움직일 때 '딱딱', '뻐근'과 같은 소리가 발생합니다.

 

석회화

  • 통증: 특정 자세를 유지하거나 관절을 움직일 때 날카로운 통증이 발생합니다.
  • 강직: 관절이 거칠어지고 움직임 범위가 제한됩니다.
  • 딸깍거리는 소리: 관절을 움직일 때 '딱딱', '뻐근'과 같은 소리가 발생합니다.
  • 부종: 석회화 부위가 부어 오를 수 있습니다.
  • 근육 약화: 석회화로 인해 근육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별 해결 방법

 

3. 주요 원인별 해결 방법

근육 긴장 및 경직 해소

  • 스트레칭: 규칙적인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켜 소리 나는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깨 모근, 승모근, 빗근 등 어깨와 목 주변 근육을 대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마사지: 전문가의 마사지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통증과 소리 나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온찜질: 온찜질은 근육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뼈 간 마찰 예방 및 치료

  • 관절 연골 보호: 충분한 수분 섭취,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섭취 (글루코사민, 콘드로이틴 등), 관절 연골 보호제 복용 등을 통해 관절 연골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관절염 치료: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 등의 질환은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통해 진행을 막고 증상을 완화해야 합니다.
  • 통증 완화제: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의 약물 치료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여 소리 나는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목과 어깨를 돌릴 때 나는 소리는 일반적으로 건강에 크게 해롭지 않은 현상입니다. 이는 대부분 관절 내 공기 방울의 형성과 붕괴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리가 통증이나 불편함을 동반한다면, 이는 더 심각한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과 어깨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운동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켜,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고 소리가 나는 현상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필요한 경우 생활 습관의 변화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목이나 어깨에서 나는 소리가 걱정된다면, 정형외과 의사나 물리치료사와 같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전문가는 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안하여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